prlab 블로그

생체신호(심박수, 뇌파) Indicator 및 분석 방법 본문

스터디흔적/신호처리

생체신호(심박수, 뇌파) Indicator 및 분석 방법

거녀엉 2017. 12. 12. 01:59

생체신호란?


생체신호란 일반적으로 사람의 심리상태나 건강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측정되는데요. 보통 측정자의 자율신경계 반응을 나타내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로 나뉘는데요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될 시 사람은 흥분하거나 긴장한 상태임을 나타내고 부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면 안정 또는 이완상태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자율신경계 반응을 나타내는 척도를 Indicator라 부르며 다양한 생체 신호들이 Indicator로 사용됩니다. 또한 자율신경계 반응은 사람이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는 반응이기 때문에 심리 치료, 거짓말 탐지, 건강 검진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생체신호의 유형


생체신호에는 엄청 많은 유형들이 있지만 이번 게시글에는 제가 연구과제를 통해 알게된 생체신호의 유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합니다.


생체신호유형

Indicator 

 EEG(뇌파)

 delta, theta, alpha, SMR, beta, highbeta power 

 EMG(근전도)

 EMG amplier 

 SC(피부전도) 

 SC 

 Temperature(온도)

 Temperature

 Blood vessel pressure(혈압)

 Heart Rate, HRV amplitude, HRV-LF power, HRV-HF power, HRV-LF/HRV-HF

 Respiration(호흡)

 Respiration Rate, HR and Respiration Coherence


보시는 것처럼 하나의 생체신호유형에도 꽤 많은 Indicator들이 포함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Indicator는 측정자의 자율신경계 반응, 심리상태, 건강상태, 피로도 등을 실제 정량화된 데이터로 나타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의학연구분야에서 사용되고 분석됩니다.


Indicator 추출


작성중.....



0 Comments
댓글쓰기 폼